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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감 극대화 방법 5가지(성공의 열쇠 도파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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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도파민 분비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파민은 쾌감과 행복을 담당하는 호르몬으로 두뇌 활용 능력과 집중력, 기억력을 향상해주며 우리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통해 분비됩니다.

 

현대인들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집중력 저하, 의욕 저하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목표가 없고 일상에 무감각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뇌에서 분비되는 행복물질 '도파민'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 의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도파민에 대해 알아보고 도파민 분비와 성취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을 잘 적용하신다면 지루한 회사생활, 학교생활에서 목표 달성을 통한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며 결국에는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Contents]


 

성취감 극대화 방법 5가지
성취감 극대화 방법 5가지

 

도파민이란?

  • 도파민은 쾌감과 행복을 느끼게 만드는 호르몬
  • 정보처리능력, 집중력, 계획성, 기억력 향상에 도움

도파민은 특정한 상황에 우리 뇌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행복물질'이라고도 불리는 호르몬입니다. 도파민이 분비되면 우리는 쾌감과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파민이 분비되면 정보처리능력, 집중력, 계획성 등을 향상되며 기억력을 향상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도파민은 우리가 의욕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게 하며 일을 완수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드는 물질입니다.

 

성취감을 느끼려면 도파민이 분비되어야 한다.

도파민은 우리의 의욕을 고취시키고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데 가장 중요한 물질입니다. 우리의 성취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도파민이 잘 분비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도파민은 언제 분비되나요?

  • 도파민은 목표를 세울 때, 목표를 달성할 때 분비

도파민은 목표를 달성할 때 분비됩니다. 정확하게 얘기하면 목표나 계획을 세울 때, 목표를 달성할 때 모두 분비됩니다. 중요한 점은 목표를 세울 때에도 도파민이 분비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게임에 빠져드는 이유도 도파민 때문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경험치를 쌓고, 레벨업을 하고, 퀘스트를 깨는 것들이 일련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달성하는 과정이며 도파민이 지속적으로 분비됩니다.

② 목표 달성이 '기대' 되어야 한다.

  • 도파민은 목표 달성이 '기대' 될 때만 분비
  • 목표를 의도하고 계획해야 한다.

도파민은 단순히 목표를 달성했다고 해서 분비되지 않습니다. 어떠한 성과가 '기대'되는 경우에만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길을 가다가 만원을 주웠다고 해서 도파민이 분비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편의점에서 로또를 사고 당첨 번호를 확인하는 과정에서는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로또가 당첨된다면 더 큰 도파민이 분비되겠죠.

당첨을 '기대'하고 로또를 사는 과정이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도파민이 분비되고 당첨 번호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또 한 번 도파민이 분비되는 것이죠.

결국 도파민은 우리가 의도하고 계획한 상황에서만 분비됩니다. 도파민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이 아주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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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감 극대화를 위한 5가지 방법

* 도파민은 더 큰 도파민을 불러온다.

  • 우리 몸은 더 큰 도파민을 위해 더 큰 목표를 원한다.

성취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도파민 분비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도파민은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분비됩니다.

그리고 한번 목표 달성을 하면 우리 몸은 더 큰 도파민을 위해 더 큰 목표와 목표 달성을 원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도파민이 지속적으로, 더 많이 분비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러한 도파민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① 명확하고 사소한 단기 목표 세우기

  •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성과를 예상할 수 있다.
  • 목표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
  • 단기 목표를 세워서 여러 번 달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위에서 도파민은 목표 달성이 '기대'되는 상황에서만 분비된다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원하고 기대하는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목표가 명확한 것이 중요합니다. '어떠한 상태를 만들겠다'를 설정하는 것이죠. 이는 우리의 노력에 따른 성과를 명확하게 예상할 수 있게 되고 이는 도파민 분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한 가지는 사소한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더라도 그 목표가 실현 가능하지 않다면 달성하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도파민의 선순환을 위해서는 목표를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작고 사소한 목표부터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단기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도파민의 분비 기간은 길지 않기 때문에 너무 긴 목표를 가지게 되면 중간에 의욕을 잃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쉽고 짧은 목표를 여러 번 나눠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 게임에서 레벨업을 해나가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② 목표는 자주 보이게, 진행상황은 확인 가능하게 만들기

  • 목표를 눈에 보이는 곳에 붙이고 자주 인식한다.
  • 진행 상황을 수치화하여 예상 가능하게 만든다.

도파민 분비를 위해서는 내가 설정한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이 목표를 자주 확인하는 것입니다.

목표를 적어서 눈에 띄는 곳에 붙인다던가, 자기 전에 혹은 아침에 한 번씩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목표 달성을 위한 진척도를 확인 가능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수치화하는 방법입니다.

진척도를 수치화한다면 나의 목표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한눈에 불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도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그리고 목표 달성을 더욱 예상 가능하게, 기대할 수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진행률을 퍼센트로 측정하던가, 목표 달성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하나씩 완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작은 목표 안에 또 다른 작은 목표가 생겨나는 개념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에도 경험치나 퀘스트 등이 있는 것을 보면 아주 유사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③ 목표를 달성하면 나에게 상을 준다.

  • 상을 통해 다음 목표를 달성할 유인을 만든다.

우리의 목표는 한 가지 목표를 달성하고 또 다른 목표를 달성하여 지속적으로 도파민을 분비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목표를 달성했을 때 보상이 주어지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큰 보상이 아니더라도 맛있는 음식, 술, 취미생활, 가지고 싶었던 물건 등이 좋은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단, 평소에 내가 자주 즐기는 것은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특별한 선물이 될 만한 것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④  조금 더 어려운 다음 목표를 설정한다.

  • 이미 달성한 목표와 동일한 수준의 목표는 도파민을 분비하지 않는다.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고 다음 목표를 설정할 때는 조금 더 어려운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미 달성한 목표와 같은 목표 혹은 비슷한 수준의 목표로는 도파민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목표의 수준이 너무 상승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목표의 수준을 높여가야 하기 때문에 다음 목표를 생각하고 조금 더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위의 단계를 지속적으로 반복한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보시면 과정이 순환되는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일한 과정이 반복되지만 목표가 조금씩 커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목표 설정 - (도파민 분비) - 목표 달성 - (도파민 분비) - 목표 설정'의 단계가 되는 것이죠.

이러한 방법을 활용한다면 지속적으로 도파민을 분비시킬 수 있고 성취감을 늘려가며 결국에는 큰 목표를 이루는 데 성공할 수 있습니다.

도파민의 선순환 과정
도파민의 선순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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